사례관리기능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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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기능사업

“스스로의 힘을 믿습니다! 당신과 함께 합니다”

지속적•복합적 욕구나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인 세대에게 지역사회의 다양한 복지자원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연계를 통해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위기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을 향상하고 사회적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용대상

구미 강서지역에 거주하는 지역주민 가운데 복합적인 욕구(어려움)로 사례관리서비스가 필요한 세대
- 경제적 위기로 생계가 곤란한 세대
- 장애, 질병, 신체적 어려움으로 도움이 필요한 세대
- 공과금 체납, 퇴거 위기로 주거가 불안정한 세대
- 제도적 지원을 받지 못하여 가족의 해체 또는 생존의 위협이 노출된 세대
- 기타 복합적인 어려움으로 사례관리가 필요한 세대

세부내용

사례발굴

복합적이고 지속적인 욕구(어려움)를 가진 복지 당사자를 발굴하여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개입 계획수립

사례개입

전문 사례관리를 통한 복지당사자의 욕구(어려움) 해결 능력향상 및 사회적 기능회복 도모

서비스 연계

사례 개입에 필요한 지역 내 민간, 공공 자원을 활용한 서비스 연계•의뢰를 통한 욕구(어려움) 해결 지원

사례관리 과정

이용방법

지역기관 및 이웃 추천 또는 본인 직접 신청(복지관 방문 또는 가정방문 상담이 가능합니다)

이용문의

☎ 054-454-0921 사례관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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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지원서비스

이용대상 후원금지원 : 사례관리대상자 중 생계비, 교육비, 의료비, 주거비 등의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
후원물품지원 : 사례관리대상자 중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후원물품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
긴급지원 : 사례관리대상자 중 생계비, 교육비, 의료비, 주거비 등의 지원이 긴급하게 필요한 대상자

세부내용 경제적지원서비스는 지역사회 자원을 발굴·연계하여 클라이언트의 경제적 어려움 지원
- 후원금지원, 후원물품지원, 긴급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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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지원서비스 자비나눔연탄은행>

이용대상 구미지역 내 냉‧난방에 대한 어려움이 있는 저소득 세대

세부내용 자비나눔연탄은행은 신체적, 경제적 어려움으로 한파 및 폭염에 노출되어 안전에 위협을 받고 있는 지역 내 저소득 가정에 안전한 여름과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냉‧난방용품(선풍기, 온열기, 전기장판 등) 또는 연료(연탄, 화목, 난방유, 전기세 등)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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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지원서비스

이용대상 김장지원 : 저소득 지역주민
주거환경개선 : 열악한 주거환경에 개선이 필요한 사례관리센터 이용자

세부내용 일상생활에 관련된 서비스를 지원하여 경제적 부담 감소 및 정서적 지원 등으로 생활만족도 향상
- 김장지원, 주거환경개선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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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지원서비스

이용대상 정서적 고립감을 느껴 정서적 지지가 필요한 사례관리센터 이용자
(65세 이상 노인, 한부모가족, 중장년 1인가구, 장애인 세대 등)

세부내용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이용자의 고립감을 예방, 정서적 안녕 도모
- 콜택트(안부전화), 화기애애(원예교실), 방문정서서비스(생일파티서비스), 마음챙김(정서지지나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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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도서관

스마트도서관은 저소득 아동․청소년에게 태블릿PC를 무상으로 대여하여 비대면 학습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삼성전자 구미사회공헌센터에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용대상 구미시 강서지역 주소지를 둔
저소득 아동‧청소년(8∼24세)

세부내용 태블릿PC 무상대여 지원
비대면 학습 참여 up! 디지털 교육격차 D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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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복지관

이용대상 구미시 내 원룸 밀집지역 인근 주민

세부내용 원룸 밀집 지역의 위기가구 발굴
- 이동복지관 부스 운영
- 지역자원(주민, 상점)과 위기가구 찾기
- ‘민-관’ 협력으로 위기가구 찾기